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입니다

중점주제

양생(養生)

최근 날씨가 이상해? 답은 五運六氣에서 찾아라~

추추면면 0 10 04.26 20:37
2019년 기해년의 오운육기 분포에 대하여:


일 년 중의 육기분포는, 24절기를 6등으로 나눈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.분, 단 네 개의 절기가 없는 것이 하나의 기가 된다.

초기기는 양명조금


2의 기운: 춘분, 청명, 곡우, 입하, 주의 기운은 소음군화, 객공기는 태양의 차가운 물이다.


삼지기: 소만, 망종, 하지, 소서, 주기는 소양상화, 객기는 바람의 나무이다.


사지기: 대서, 입추, 처서, 백로, 주의 기운이 태음습토, 객화는 소음군화


5의 기운: 추분, 한로, 서리, 입동, 주의 기운은 양명간조금, 손님기는 태음습토


끝의 기운: 작은 눈, 큰 눈, 동지, 작은 추위, 주된 기운은 태양의 차가운 물, 손님이다.화는 소양상화다.


사실, 위의 문장은 이미 분명하게 서술되어 있으므로, 여섯 가지 기개는 단락도 비길 수 있다.비교적 직관적인.상대적으로 1년 중 5가지는 난점이다.

《황제내경》에서는 계절 5의 개념을 명확히 언급하였다.

여기에는 또한 더욱 도식화된 5계절의 개념이 있습니다: 각징궁상우,이것은 오음으로 다섯 계절을 나누어서 정의한 것으로, 오음뿐만 아니라 경중음으로도 정해졌다.징,소궁,태궁,소상,태상,소우,태우.

먼저 다음과 같은 그림을 보여 드리겠습니다.


2019년의 기해년, 갑기가 합화하여 토운하였기 때문에, 기대응이 적으면 흙이 적어진다.궁,위토운이 부족하다.

음악보다 한 톤 낮은 음, 경음의 의미. 처음에는 토음이지만, 한 톤은 약하다.조의.

이 때, 여객운송의 주선을 찾았습니다, 초운-- 이운-- 삼운---사운-종운대응:

소궁-태상-소우-태각-소징.


그렇다면 주운은 어떻게 배열되었을까요?

여기서, "소궁"이라는 기준음을 찾아야 하는데, 앞에 오는 음은 "태징"이다.'태징'은 앞에 오는 음이 '소각'인데, 이것은 주운의 선로도를 찾아냈고, 초운은 -- 이운-- 삼운--사운-종운 대응:

소각-태징-소궁-태상-소우.


어느 해의 주운이든 각에서 시작하거나, 봄부터, 각목행(木行), 춘목(春), 같은 성이다.

그러니까, 한 해의 중운(2019기해위소궁)을 찾았으니, 정음, 1년 동안의 오운이라는 곡은 연주할 수 있어요.

1년 5월: 궁상각징우, 강약이 너무 적은 파동의 법칙을 기억하고 있다.자기도 자유자재로 할 수 있게 되었다.

Comments